누구나 유튜브 스타가 될 수는 없잖아요 괜찮은가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유튜브 스타가 될 수는 없잖아요 괜찮은가요?

[질문하는 책] 김찬준 '유튜버가 말하는 유튜버'

[지데일리] "여러 크리에이터와 그들의 채널은 주제도, 운영 방식도, 구독자의 성향도 모두 달랐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유튜브 채널 중에서 완전히 똑같은 모습의 채널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통용되는 단 한 가지 성공 공식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요리도, 놀이도, 심지어 과학 숙제나 영어공부도 유튜브 영상으로 하는 세상. 삶의 방식도, 직업의 세계도, 돈 버는 방식도 급속도로 재편되는 지금 가장 핫한 관심을 받는 이들이 있으니, 바로 1인 크리에이터다. 이들은 유튜브를 중심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 분야도 게임, 시사, 먹방, 음악, 뷰티, 요리, 교육, 키즈 등 다양하다.

 

[크기변환]제목 없음.jpg


유명 크리에이터들은 수백 만 팔로워를 이끌며 연예인을 능가하는 인기를 자랑하고, 연간 수억 원대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 스타 유튜버(1인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신화를 보고 자란 10대들은 그들의 팬이 되는 것에서 나아가 롤모델로 삼기도 하며,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희망하기도 한다.

 

한국노동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전업 유튜버의 평균 수입은 약 536만 원으로 높은 편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일 뿐이다. 서울 강남의 빌딩을 살 정도로 많은 수입을 올리는 키즈 크리에이터나 억대 연봉자 크리에이터가 있는가 하면 한 달에 5만 원도 벌지 못하는 크리에이터도 존재한다. 수입이나 생계와 관련된 현실 문제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예비 유튜버뿐 아니라 현직 종사자들도 한 번씩 맞닥뜨릴 수밖에 없다.


한 유튜버는 “한 달 동안 통닭 값이나 벌면 많이 버는 거다”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현타(현실 자각 타임)’가 와서 그날 밤을 꼬박 새우며 유튜버 일을 계속할지 그만둘지를 고민했다고 한다. 그러고는 “1년 동안 유튜브에 매진해서 월 200만 원을 벌지 못하면 새우잡이 어선을 타겠다”며 독하게 결심했다. 자유로운 창작에 몰두하고 싶어 오랜 꿈이었던 영화인을 포기하고 유튜브의 세계에 뛰어든 크리에이터가 있는가 하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남들에게 번듯한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평범한 직장 생활을 한 유튜버도 있다. 하지만 모두들 유튜브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아 전업으로 돌아섰다.


‘낮에는 직장인, 밤에는 유튜버’를 자처하는 겸업 크리에이터들은 어떨까? 회사 생활과 병행하기 때문에 수입에 대한 부담이 없지만 대신 본업 때문에 몸도 힘들고 시간도 부족해 욕심만큼 유튜브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유튜버가 기획, 대본 집필, 촬영, 편집, 업로드, 채널 관리, 구독자 소통을 모두 혼자서 하는데, 크리에이터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30분짜리 영상을 만드는 데 며칠씩 촬영하고 대여섯 시간씩 편집한다. 그러므로 자칫 잘못하다간 본업과 유튜브 활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거나 크리에이터 일에만 매진한 나머지 본업을 소홀하게 되기도 한다.


유튜브 시장이 블루오션인지 레드오션인지는 누구도 단정할 수 없다. 유튜브 초창기에 비해 신규 크리에이터의 진입 장벽은 높아졌고 시청자들의 눈높이도 높아졌다. 유튜브 정책은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연예인의 유튜브 진출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이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일반인 크리에이터도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유튜브 시장이 포화 상태라고 냉정하게 판단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튜버가 ‘크리에이터’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영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크리에이터의 가능성만큼은 굳게 믿고 있는 것이다. 블로거와 비제이들이 포털 사이트와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로 이동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은 것처럼 유튜브가 저물더라도 크리에이터는 얼마든지 새로운 플랫폼을 넘나들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안정적인 수입과 생활을 영위하게 되기까지는 예상보다 오래 걸리고, 더 많은 노력과 끈기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럼에도 크리에이터들은 “일단 시작해 보라”고 조언한다. 자신의 콘텐츠를 통해 세상에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유튜버만큼, 세상 어딘가에서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이런 선배 유튜버들의 응원은 미래의 크리에이터들에게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되고 커다란 용기를 선사한다.


거의 모든 유튜버가 가장 큰 고충으로 악플을 꼽는다. “100개의 선플을 받아도 단 1개의 악플을 받으면 큰 상처를 입고 의욕과 기운이 빠진다”고 할 정도로 악플은 크리에이터에게 치명적이다. 유튜버가 한층 더 성숙해지고 롱런하기 위해서는 악플에 대한 슬기로운 대처도 필요하다. 

 

밑도 끝도 없는 저주, 성희롱, 팬심 가득한 조언을 가장한 ‘뼈 때리기’와 ‘돌려 까기’ 댓글들에 휘둘리면 제3자의 의견을 따라가고 결국 자기 채널의 정체성을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악플에 지지 않으려면 단단한 마음과 멘탈 관리가 필수다. 악플이 달린다는 것은 자기 채널이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에게 노출될 정도로 성장한 것이라고 여길 수 있는 여유와 발상의 전환도 필요한 것이다.


무엇보다 성공하는 크리에이터의 필수 자질은 바로 ‘존버’할 용기다. 시청자들이 수많은 영상과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내 진가를 알아주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 조회 수나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버티는 힘이 있어야 다음 단계, 또 다른 기회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한 유튜버는 이를 가리켜 “무거운 엉덩이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렇다고 무작정 버티라는 게 아니다. ‘존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정말 잘하고 즐거워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 몰입해야 한다. 그래야 수많은 채널과 크리에이터와 차별되는 나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바로 남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부터 살피는 것이다. 물론 대중의 성향을 고려하는 일은 필수지만 그보다 앞서 알아야 하는 것은 바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가'다. 내가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여야 시청자들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어느 직종이든 색안경을 끼고 보는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비교적 새로운 직업인만큼 특히 많은 오해를 사고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유튜버는 '앉아서 편하게, 놀면서 돈 버는 일', '구독자 수가 수만 명이 되면 매달 수천만 원의 수입을 올린다'는 내용이다. 이런 이미지 때문에 많은 이가 유튜버에 대한 환상을 품고 무분별하게 뛰어든다. 혹은 현직 유튜버의 고민과 노력을 폄하하거나 무시한다.

 

[크기변환]8960517593_1.jpg

 

사람들로 하여금 선뜻 크리에이터의 길로 뛰어들지 못하게 만드는 오해도 있다. 유튜버는 ‘관종(관심 종자)’이며, 외향적이고 끼가 있거나 ‘덕후’여야 성공한다는 생각이 바로 그것이다. 기본적으로 크리에이터는 시청자들의 사랑, 관심, 호응을 먹고 자란다. 대중의 관심을 받지 못하면 크리에이터의 생명도 끝나는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유튜버가 ‘관종’은 아니며, ‘관종’만이 유튜버가 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유튜버 중에는 학창 시절 내내 반장을 도맡았던 모범생이나 상위 1퍼센트 우등생이었던 이도 있고, 아무런 존재감 없던 평범한 학생, 평범함을 거부하는 반항아, 심지어 ‘왕따’였던 이도 있다.


게다가 유튜브 영상에 꼭 본명, 얼굴, 일상을 노출할 필요도 없다. 가면을 쓰고 출연하거나 손만 노출해도 되고, ASMR 분야처럼 소리와 배경 영상만으로 진행되는 콘텐츠도 있기 때문이다. 채널의 성격과 분야에 따라 내향적인 크리에이터의 꼼꼼함과 끈기가 더 빛을 발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적으로 유튜버에 적합한 성격이나 성향은 따로 없고,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다만 시청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해 '공감 능력만큼은 필수'라고 꼽은 유튜버도 있다.

 

<유튜버가 말하는 유튜버>는 현직 유튜브 크리에이터 런업(김찬준)이 연애 멘토 김달, 영화 리뷰어 민호타우르스, 경제TV PD 출신 신사임당, 코미디 채널 운영자 리도동동, 여성 테크 리뷰어 가전주부 등 15인의 유튜버를 만나 그들의 일과 일상, 보람과 애환을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담았다.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과 대학생, 부업이나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과 실버 세대라에게 유튜버가 되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다. 나아가 현재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성과가 미진한 크리에이터에게는 실용적이면서 구체적인 성공 노하우를 알려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