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링 한다고? 진짜 써먹을 수 있는 검색을 알려주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G-SEEK

구글링 한다고? 진짜 써먹을 수 있는 검색을 알려주마!

[GSEEK in BOOK] 검색의 즐거움
대니얼 M. 러셀 지음, 황덕창 옮김
세종서적 펴냄

제목 없음.jpg

 

 

"구글 학술검색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기사 및 논문 모음 사이트다. 구글 학술검색은 학술 및 과학 논문을 모아놓았지만 학계 관계자만이 아니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학술검색을 이용하면 다른 방법으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풍부한 지식의 원천에 누구나 똑같이 접근할 수 있다. 학술검색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지식의 종류는 광범위하고 권위가 있으므로 수면 아래 이산화탄소 때문에 폭발하는 호수를 연구할 때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 뭔가 학술적인 내용을 찾는다면 가장 좋은 연구 결과와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구글 학술검색에서 원하는 주제를 검색하라."

 

 

누구나 한번쯤은 검색창을 앞에 두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검색해야 할까’ 막막했던 경험이 있을 터. 이처럼 때로는 어떻게 좁혀가야 할지 모를 질문과 마주치게 마련이고, 무작정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고 지우기만 반복한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검색창은 그저 답을 찾기 위한 스타트라인일 뿐이다. 

 

<검색의 즐거움>(세종서적)은 구글의 검색 분야 연구과학자인 대니얼 러셀이 일상적으로 구글 검색을 하며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책이다. 때로는 사진 한 장, 혹은 단어 하나뿐인 추상적인 단서만 가지고도 포위망을 좁혀가며 정답에 근접해가는 흥미진진한 과정 전체를 그리고 있다.

 

이 책은 각 장마다 하나의 질문을 두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사진 한 장을 단서로 두고 어떤 장소에서 찍힌 것인지를 알아내고, 독성이 있는지 없는지 정체를 알 수 없는 꽃을 식별하기 위해 특정한 분야의 정보를 검색하는 법을 배우고,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업적과 그 관계를 파헤치기 위해 위키피디아에서 어떻게 검색해야 하는지 등 흥미로운  주제들로 가득 차 있어 실제로 구글링하는 느낌으로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다.


저자 대니얼 러셀은 구글에서 검색의 품질과 사용자만족에 대한 연구과학자로 일하고 있는 진짜 구글링 전문가다. 그는 검색 방법에 관한 수많은 인기강좌를 운영해왔으며, 온 세상 사람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크기변환]898407781x_1.jpg

 

 

"단어 하나를 큰따옴표로 묶으면 구글은 맞춤법을 고치거나 대체하지 않고 해당 단어를 검색한다. 의도적으로 철자가 틀린 단어를 찾을 때(예를 들어 ‘that’의 사투리 중 하나인 ‘dat’처럼 어떤 단어의 사투리를 검색할 때), 또는 일반적인 단어와 철자가 비슷한 고유명사를 찾을 때(예를 들어 ‘Noble’(소설)과 비슷하지만 매우 다른 단어인 ‘Nobel’(노벨)을 찾을 때) 유용하다."

 

 

"문화(또는 언어)가 특별히 포함하는 사람, 장소, 물건을 이해하려고 할 때 해당 언어로 된 위키피디아 문서가 더 좋은 경향이 있다. 그러나 덴마크어 휘게나 독일어 게뮈틀리히카이트(gem?tlichkeit, 아늑함을 뜻하는 독일어) 또는 주가드(jugaad, 빠른 해결책 또는 즉석 해결책을 뜻하는 힌디어 개념)와 같이 실체가 덜 명확한 개념을 찾을 때는 그 개념이 나온 원래 언어보다 다른 언어가 더 광범위하게 정의하는 경향이 있다. 주가드를 다룬 영어판 위키피디아 문서는 게뮈틀리히카이트의 프랑스어판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훌륭하지만 게뮈틀리히카이트의 독일어판 문서를 읽는다면 아마 실망할 것이다."

 

 

저자는 검색어의 틀을 잡는 방법에서부터 구글 어스, 구글 스콜라, 위키피디아, 위키미디어와 같은 온라인 자원을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설명한다. 언제 검색어에 큰따옴표(“”)가 필요한지, 연산자(*)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메타데이터는 왜 중요한지, 복수의 소스에서 얻은 정보를 어떻게 교차검증 하는지 등을 보여준다. 


저자가 알려주는 대로 무엇을 조사해야 하는지 질문을 가다듬어 기본 틀을 잡은 후 검색 기술들을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진짜 구글링의 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검색으로 보다 질 높고 믿을 수 있는 정답을 빠르게 얻고 싶다면, 그동안 알던 것보다 드넓고 흥미진진한 구글링의 세계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