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 온라인 교육콘텐츠 무료 서비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아 온라인 교육콘텐츠 무료 서비스

[지데일리]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두브레인이 교육콘텐츠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달장애아 특수학교‧가정을 위해 '발달장애아 맞춤형 교육콘텐츠'를 무상(기존 유료APP) 제공한다.

 

gg.jpg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장애아동이 다니는 특수학교·학급도 온라인으로 개학을 했으나, 단시간에 발달장애아에 특화된 온라인 콘텐츠 제작이 어려워 콘텐츠 부족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교육 현장의 애로사항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이번 지원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


이 콘텐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가 지난 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사업을 통해 두뇌발달연구 전문기업인 두브레인이 개발한 것으로, 발달장애 아동이 스마트 디바이스(스마트폰·태블릿 PC)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수준별로 맞춤형 인지학습을 할 수 있다.


집중력·인지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발달장애 아동들도 흥미를 느끼고 쉽게 몰입할 수도록 “상호작용 게임”으로 제작되었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인지력 향상 효과도 검증했다.


NIA와 두브레인은 우선 1학기(4~7월말)동안 인지연령 36 ~ 72개월의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약 900개의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콘텐츠 이용을 희망하는 교육기관·교사·학무모 등은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는 오는 22일까지 받는다.


문용식 NIA 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인 만큼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디지털 전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