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지식정보 힘입어 콘텐츠산업 수출 10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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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지식정보 힘입어 콘텐츠산업 수출 10조 돌파

무역수지 9조2000억 흑자

[지데일리] 게임산업의 약진 등에 힘입어 연간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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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의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9.1% 증가한 96억 1504만달러(약 10조 5000억원)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국내 전 산업 수출액이 전년 대비 5.4% 증가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4억 1149만 달러로 가장 많았다. 게임산업 수출액은 2014년 29억 7400만 달러에서 연평균 21.2% 증가했다.


게임에 이어 캐릭터(7억 4514만 달러), 지식정보(6억 3388만 달러), 음악(5억 6424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지난 5년간(2014∼18) 연평균 16.2%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2018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2억 1977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83억 9527만 달러(약 9조 2300억원) 흑자를 기록해 전년(76억 1000만 달러)보다 증가했다.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18년에 119조 6066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매출액은 애니메이션 산업(-5.4%)을 제외한 모든 산업에서 증가했다. 특히 방송(9.5%), 만화(8.9%), 게임(8.7%) 부문이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 9538억원으로 가장 컸으며 이어 방송(19조 7622억원), 광고(17조 2119억원), 지식정보(16조 2910억원), 게임(14조 2902억원) 등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2018년도에 66만 7437명으로 전년보다 3.5%(약 2만 2000여개) 증가했다. 최근 5년간 약 5만 10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통계는 문체부가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9개 산업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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