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호' 영화투자배급사와 IP 비즈니스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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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호' 영화투자배급사와 IP 비즈니스 확대

카카오페이지, SF기대작 '승리호' 영화·웹툰 등 확장해 'IP 유니버스' 구현

[지데일리] 카카오페이지가 영화투자배급사 메리크리스마스와 함께 새로운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를 위해 손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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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카카오페이지에 따르면 3년 전 메리크리스마스가 기획 중인 영화 '승리호'의 작품성을 높이 평가해 영화 제작에 투자를 결정하고 '승리호 IP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양사가 승리호 세계관을 공유하며 메리크리스마스는 영화를 카카오페이지는 웹툰을 제작해 같은 시기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이후 다양한 스토리 포맷을 통해 승리호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승리호는 2092년 우주쓰레기 청소선인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영화에는 배우 송중기, 김태리, 진선규, 유해진 등이 출연한다.


카카오페이지가 회사 대 회사 차원에서 초기 시나리오단계서부터 투자를 결정하고 함께 IP를 개발해 나가기로 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카카오페이지는 승리호를 시작으로 웹툰 사업자가 아닌 IP 비즈니스 사업자로 본격적인 행보를 이어간다는 목표다.


특히 기존의 IP비즈니스가 웹툰(웹소설)을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하는 2차 창작물로 국한됐다면 카카오페이지가 추구하는 IP비즈니스는 자사의 IP는 물론, 직접 개발하지 않은 IP라도 세계관이 탄탄하고 확장성이 있는 IP라면 기꺼이 투자하여 ‘IP 유니버스(IP Universe)’를 만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카카오페이지는 마블(MARVEL) 시리즈처럼 완고한 세계관과 캐릭터를 중심으로, 꾸준히 스토리가 나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며 IP의 라이프 사이클을 확장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카카오페이지는 사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국내 유수의 작가와 발행처(CP)들에 7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며 경쟁력 있는 IP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국내외 시장에 지속적인 IP 공급이 가능한 'IP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


업체에 따르면 이번 ‘승리호’에 대한 투자 및 메리크리스마스와의 협업도 위와 같은 맥락에서 파생된 프로젝트다. 단순히 ‘웹툰의 영상화’나 ‘영상의 웹툰화’가 아니라, 하나의 IP가 무궁무진한 포맷의 스토리로 확장해가며 ‘IP 유니버스’를 구현하는 것이 카카오페이지가 그리는 IP 비즈니스의 청사진이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IP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다시 한번 도약하고자 한다"며 "IP 유니버스를 통해 개별 IP의 라이프 사이클을 확장시켜 작가, CP, 파트너사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더욱 견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