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산자락에 '시민 천문대' 세운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산 산자락에 '시민 천문대' 세운다

  • 정용진 press9437@gmail.com
  • 등록 2024.04.07
  • 댓글 0

[지데일리] 서울 강북구가 북한산 산자락에 시민 천문대를 건립해, 구의 문화·관광 콘텐츠를 한층 강화한다.

 

지데일리.jpg


이번 북한산 시민 천문대 건립사업은 강북권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서울시의 '서북·동북권 신성장 거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사업은 신속추진 방식으로 진행해, 2025년 기본구상과 실행계획안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건립 부지는 우이동 산 74번지 일대(면적 15,635㎡)다. 해당 부지는 '802 의무경찰대'가 위치했던 곳으로, 의무경찰 제도가 41년 만에 폐지됨에 따라 2023년 5월부터 유휴부지로 남아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구는 해당 부지를 북한산 자연과 연계한 최적의 관광명소로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왔으며, 해당 부지가 북한산 국립공원 중턱에 위치해 빛 간섭이 없어 별 관측이 용이하다는 점, 또 자연환경을 활용해 청소년 수련활동에 적합하다는 점에 집중해 전망대가 있는 천체관측 시설과 청소년 수련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을 구상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부터 한국자산관리공사, 북한산국립공원공단과 함께 천문대 건립방안 등 부지 활용계획을 논의해 왔다. 이달 북한산 시민 천문대 건립사업이 서울시의 '동북·서북권 신성장 거점사업' 신속추진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구는 북한산 시민 천문대 건립사업 부지 인근에 있는 서울도심관광등산센터, 북한산 국제클라이밍센터, 청자가마터 체험장, 우이동 산악문화허브(H·U·B), 북한산 체험형숲속쉼터 등 다양한 체험시설과 우이동 가족캠핑장, 파라스파라 서울 등 도심 속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숙박시설, 또 우이령 숲속문화 마을에 있는 다채로운 먹거리 등을 연계해 강북구를 서울권역의 대표 관광·문화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 '동북·서북권 신성장 거점사업'의 일환으로 '우이천변 감성도시 조성' 사업도 중·장기적 검토 발전 전략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 우이천은 강북·도봉·노원·성북 등 4개 자치구가 관할하고 있어 종합 관리 기능이 부재하다는 점에서 착안, 우이천 수변공간의 감성을 살린 구체적 디자인·용도·경관 등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우이천변을 동북권의 대표 수변 감성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된다.


사업 구간은 우이천 기준 양측 100m 구간으로, 우이천 지역특색이 반영된 공연·전시·생활체육·관광 기능의 대규모 거점시설을 통해 수변중심의 도시경관·도시공간 구조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우이천변 감성 도시 조성' 사업은 서울시의 '중·장기 발전 전략계획 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일정과 방안이 정해질 예정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힐링 명소이자 동북권의 대표 문화·관광도시인 강북구가 서울시 대표 야간 명소로도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북한산, 우이천 등 자연환경을 활용해 구를 자연과 도심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신이 관심 가질 만한 이야기

G-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