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 재활용해 제철소 연료로 쓴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분 재활용해 제철소 연료로 쓴다

현대제철이 우분(소의 배설물)으로 고로 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다. 


현대제철은 16일 농림축산식품부 김현수 장관,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로에 투입하는 고형(固形) 연료로 우분을 재활용하는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g.jpg


농식품부는 우분의 고체 연료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및 품질·이용 확대를 추진하고 농협중앙회가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공급, 현대제철이 제철소 내 이용 확대를 위한 기술 협력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우선 내년부터 우분 고체연료를 대탕도(쇳물 배출용 통로) 내화물 건조용 열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이후 조업 테스트를 거쳐 앞으로 고로 연료로 투입하는 것을 검토한다. 


우분은 우리나라에서 매년 2200만t이 발생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퇴비로 활용되며 연간 200만t 이상의 온실가스를 발생시켜 왔다. 1t의 우분 고체연료를 활용하면 4t의 축산 폐기물이 재활용되면서 1.5t의 온실가스가 줄어든다. 수입원료 대체 등의 부수적 경제 효과도 발생한다. 


우분을 제철소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은 현대제철이 지난 2012년부터 개발을 시작해 2014년 특허를 출원하고, 같은 해 실증 평가를 거쳐 용도 다변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해 왔다. 그동안 우분의 수거·고체연료 제조에 대한 문제와 경제성 등을 이유로 상용화가 지연됐으나, 주무부서인 농식품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9년 만에 결실을 보게 됐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농축산업 분야와 제철소가 생산협력을 모색하는 것은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올바른 실천이자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모범적인 사례"라며 "가축 분뇨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및 온실가스 발생 줄이기에 이바지하고,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 및 농식품부의 미활용 가축 분뇨 감축에도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신이 관심 가질 만한 이야기

G-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