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명품 소비 늘었다"..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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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명품 소비 늘었다".. 이유는?

[지데일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명품 소비가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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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멤버스가 발간한 ‘라임(Lime) 명품 소비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롯데멤버스 거래 데이터 분석 결과 코로나19 확산 전인 2018~2019년 대비 2020~2021년 명품 판매량이 2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살펴 보면 2018년 대비 2021년 20대(70.1%) 명품 구매 건수가 가장 많이 늘었고, 50대(62.8%), 30대(54.8%), 60대 이상(41.3%), 40대(19.2%)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또한 리서치 플랫폼 라임에서 지난해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명품 구매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명품 주 구매 채널(중복응답 포함) 1위는 백화점(42.6%)이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프리미엄 아울렛(18.3%) △브랜드 매장(13.3%) △명품 전문 플랫폼(12.2%) △면세점(11.1%) △온라인 종합몰(10.8%) △포털 쇼핑 페이지(9.5%) △해외직구 사이트(8.8%) △편집매장(7.2%) △브랜드 온라인몰(7.1%)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2019년 설문조사 시 포함되지 않았던 명품 전문 플랫폼은 이번 설문에서 단번에 4위에 올라 온라인 명품시장의 성장세를 확인시켜줬다. 반면 코로나 팬데믹 여파가 컸던 면세점 응답률은 소폭(-5.7%p) 하락했다.


명품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으로는 디자인이 여전히 1위로 손꼽혔으나, 2019년 조사 시보다 응답률(-12.5%p)이 다소 떨어졌다. 대신 브랜드 대중성(+4.8%p), 소장가치(+4.7%p), 중고 판매가(+3.3%p) 등 응답이 늘었다. 중고거래, 리셀 등 활성화로 소비자들이 명품을 재테크 수단의 하나로 인식하게 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김근수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업부문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보복소비가 늘고, MZ세대 플렉스 트렌드 등 영향으로 명품시장 호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2030세대뿐 아니라 구매력 높은 중장년층의 명품 소비도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구매 채널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각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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