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짤랑짤랑 으쓱ESG] 지구가 좋다면 이런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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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랑짤랑 으쓱ESG] 지구가 좋다면 이런 실천!

  • 이종은 sailing25@naver.com
  • 등록 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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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데일리] “클린뷰티는 지구, 이웃과 상생하면서 나와 후손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키워가는 뷰티 트렌드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기에 지속적인 실천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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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이 화장품 연구개발 단계부터 ESG 경영 방침을 제품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클린뷰티 항목과 기준을 정의하고 측정하여 지속 관리하는 ‘클린뷰티 인사이드(Clean Beauty Inside)’ 시스템을 시행한다. 


클린뷰티는 파라벤 무첨가, 플라스틱 포장재 저감, 비건(Vegan) 등과 같이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화장품을 의미하는 신조어로써, ESG 경영 확대와 기후변화, MZ세대의 가치소비와 코로나로 인한 건강의 중요성 등이 부각되며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뷰티 트렌드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클린뷰티 트렌드를 지구환경(Planet Beauty), 건강(Skin Health), 과학(Clean Performance)과 상생(Responsibility)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 개발하고자 클린뷰티 연구소를 설립했다.


현재 클린뷰티 연구소는 화장품 포장재를 4R(Recycle-재활용, Reuse-재사용, Reduce-감량, Replace-대체) 관점에서 연구하고 합성 원료를 대체한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 개발하며 탄소 발생을 줄이는 워터리스 제형과 에너지 저감 공정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정무역 원료의 발굴, 동물 유래 원료의 미사용, 폐기되는 천연 자원의 업사이클링 및 유기 농법의 지속 가능한 천연물 소재 개발 등 지속가능하며 그린워싱(Green Washing, 위장 환경주의) 없는 연구를 위해 힘쓰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지구 환경, 인체 건강, 정직한 과학, 이웃과의 상생 등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고, 12개의 세부 항목별 가중치를 더해 정량화한 클린뷰티지수(Clean beauty index)를 독자 개발했다. 

 

올해 빌리프, 비욘드, 더페이스샵 등 클린뷰티 브랜드에 우선 적용, 제품별로 지수를 측정하고 기준을 상향시키며 기준에 맞는 제품들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며, 향후 전 브랜드로 확대해 갈 예정이다


오주영 클린뷰티 연구소장은 “클린뷰티 인사이드는 제품 속에 클린뷰티를 내재화 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이자, 실천의 다짐으로써, 과학적 사실과 혁신을 기반으로 고객과 투명하게 소통하며 고객 경험을 늘려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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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에서 22일까지 3일 간 로레알코리아 본사에서 진행된 지속가능성 주간 행사에 참여한 로레알코리아 임직원들이 자가 발전 자전거를 타고 있다.

 


로레알코리아는 '지구의 날(4월22일)'을 기념해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로레알코리아 및 스타일난다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성 주간(Sustainability Week)을 진행했다.


지속가능성 주간은 로레알의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목표 ‘미래를 위한 로레알’ (L’Oréal for the Future)의 일환으로, 로레알의 핵심 가치로서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 일상 속 지속가능성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3일에 걸쳐 진행된 행사는 외부 연사의 강연과 로레알코리아 및 스타일난다 임직원의 사례 공유 및 팀 별 도전과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첫날은 ‘우리의 환경적 책임’을 주제로 로레알코리아 크리스티앙 마르코스 대표이사, 난다 신지은 대표 등의 기조 연설과 함께 방송인이자 세계자연기금(WWF)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타일러 라쉬(Tyler Rasch)의 기후 위기에 대한 강연이 펼쳐졌다. 

 

타일러 라쉬는 강연을 통해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기후위기의 심각성 등과 함께 우리가 규모 있는 대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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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에서 22일까지 3일 간 진행된 지속가능성 주간 행사에서 로레알코리아 및 스타일난다 임직원들이 기부한 물품으로 온라인 자선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2일차에는 ‘재활용과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테라사이클, 버려진 화장품으로 그림을 그리는 업사이클링 작가 등의 강연이 진행됐으며, 로레알코리아와 스타일난다 화장품 공병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밴드 공연도 펼쳐졌다.


3일차에는 ‘우리의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로레알코리아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사례를 임직원들과 공유하는 자리가 됐고, 이어 온라인 자선 경매 및 오프라인 바자회가 진행됐다. 바자회 수익금은 로레알코리아와 서울문화재단의 장애인 예술가 지원 캠페인에 기부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행사 기간 동안 팀 별 도전과제를 전개해 임직원에게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일상 속 지속가능성 실천을 독려했다. 사무실에 공병 가져오기를 비롯해 ▲자가발전 자전거로 솜사탕 만들기, 비닐봉투 대신 에코백 이용하기, 음료 섭취 시 머그컵 사용하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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