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공유마켓] 당근마켓, 중고거래 ‘글쓰기 가이드’ 도입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의 공유마켓] 당근마켓, 중고거래 ‘글쓰기 가이드’ 도입

  • 이종은 sailing25@naver.com
  • 등록 2022.07.28
  • 댓글 0

[지데일리] 당근마켓이 이용자가 중고거래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마다 반드시 표기해야 할 필수 정보 항목을 안내하고, 거래 금지 품목 등 이용자 주의를 환기하는 ‘글쓰기 가이드’를 제공한다.

 

1.jpg

 

이번 ‘글쓰기 가이드'는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맺은 ‘건강한 개인 간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개인 간 거래(C2C) 문화를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새롭게 적용된 글쓰기 가이드는 중고거래 홈피드 > 내 물건 팔기 > 중고거래 글쓰기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시글 작성 단계에서 필수로 선택해야 하는 판매 물품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각 항목별로 맞춤화된 가이드가 제공된다. 구매 시기와 사용 여부, 제조일자, 모델명 등 판매 게시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정보 리스트와 함께, 판매 금지 품목 등 주의 사항을 안내해 주는 방식이다.


주요 항목별 필수 게시 정보로는 ▲디지털기기/생활가전(과거 수리 여부, 전자파 인증번호) ▲가구/인테리어(크기 및 무게, 흠집 파손 여부) ▲유아도서(전집의 경우 누락 여부, 찢김, 색바램, 낙서 여부) ▲식물(품종, 키우는 방법) 등으로, 서로 다른 16개 카테고리별 필수 게시 항목들이 안내된다.


판매자 스스로 물품에 대한 중요 정보들을 꼼꼼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독려함으로써, 개인 간 거래에서 중고 물품에 대한 정보 비대칭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토플러스, 티스테이션과 무료 차량진단 서비스


비대면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를 운영하는 오토플러스가 티스테이션 광교신도시점과 업무 제휴를 맺고 중고차 판매자를 위한 ‘무료 차량진단 서비스’를 실시한다.


‘무료 차량진단 서비스’는 티스테이션 광교신도시점과 협업을 통해 수원 지역의 당근마켓 중고차 판매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다.


수원 지역의 당근마켓 중고차 판매자는 판매글 작성 시 무료 차량진단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티스테이션 광교신도시점을 방문해 판매 차량의 118가지 항목에 대한 점검을 받을 수 있다.


차량 진단 내용은 고객의 휴대폰으로 결과 보고서 다운로드 링크와 함께 품질지수 이미지로 제공돼, 차량 판매글에 첨부하거나 구매자와의 채팅 시 링크와 이미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레몬, 크림 추첨 구매 행사


중고차 원스톱 상품화 플랫폼 기업 체카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레몬이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에서 하이엔드 럭셔리 자동차 2대에 대한 추첨 구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크림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추첨 구매 대상 자동차는 신차급 중고 벤츠 Mercedes-AMG G 63 한 대 및 포르쉐 신차 Cayenne Coupe 한 대이다. 크림 메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는 사용자 중 선정된 2명은 해당 차량의 리스 승계가 가능하다.


두 차량 모두, 체카의 차량 인증 전문가들의 검수를 거친 최상의 품질을 보증한 제품이다. 드로우 응모는 다음달 1일까지 진행하며, 드로우 당첨자는 다음날인 2일 발표한다.


당신이 관심 가질 만한 이야기

G-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