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동네생활 '공공소식' 주민 소통 창구 역할 톡톡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 동네생활 '공공소식' 주민 소통 창구 역할 톡톡

  • 이종은 press9437@gmail.com
  • 등록 2024.04.08
  • 댓글 0

[지데일리]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동네생활 ‘공공소식’ 주제 게시판을 통해 지역별로 다양한 공공기관 정보들을 빠르게 공유하고, 기관과 동네 주민 간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크기변환]지데일리.jpg


공공소식 게시판은 시청, 구청, 경찰서 등 다양한 공공기관의 최신 소식을 편리하게 모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별 기관 홈페이지나 공공프로필에 따로 방문하지 않아도 이용자 위치 기준 관할 기관의 공공프로필에 올라온 유용한 생활 정보나 혜택, 정책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서울특별시 서초구, 부산광역시 동래구 등 77개 지역에서 공공소식 게시판이 운영 중이며, 24년 3월 기준 전국 149개의 공공기관이 당근 동네생활을 통해 소식을 전하고 있다. 공공소식 게시판은 관할 기관 공공프로필에서 소식이 발행되는 지역에 개설된다.


실제로 성북구청, 서초구청에서는 1인 가구 생필품 대여 정보나 공연, 전시, 축제 소식 등 지역민들의 실생활에 보탬이 되는 정보와 혜택을 공공소식을 통해 활발히 알리고 있다. 

 

대전시청에서는 킥보드 번호판 부착 관련 시민 제안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식 소통채널로 활용하고, 속초시청은 너울성 파도로 인한 출입 통제 소식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시민들의 안전과 협조를 유도하기도 했다.


시민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서초구청이 전하는 혜택과 문화생활 소식에는 ‘좋은 정보와 서비스 고마워요’, ‘이런 행사도 있었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킥보드 번호판을 부착하자는 시민 제안을 공유한 대전시청 소식에는 ‘공감해요’, ‘참 좋은 제안이에요’ 등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하며 실시간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 


당근 관계자는 “당근 공공소식은 지역성을 가진 공공기관에서 행정구역 내 주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유용한 정보들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공공기관과 지역 주민의 교류를 도우며 더욱 활발한 지역 소통 문화를 만들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당근 공공프로필을 이용하고 싶은 기관은 ‘당근비즈니스 웹사이트 > 이용가이드 > 서비스 > 공공프로필’에서 신청하면 된다. 별도의 비용 없이 개설 가능하며, 모바일은 물론 PC 웹 환경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주민들이 공공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누르면, 프로필에서 올리는 소식이 ‘단골’들에게 알림으로 전달된다. 


당신이 관심 가질 만한 이야기

G-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