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실넘실 푸른바다 위에 '푸른선박' 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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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실넘실 푸른바다 위에 '푸른선박' 띄운다

뉴딜펀드로 '그린쉽-K' 프로젝트 본격화

[지데일리] 친환경 정책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추세이며, 디젤선박 중심으로 운영 중인 해운산업계에도 큰 변화를 일으킬 전망이다. 

 

이에 정부가 '그린쉽-K' 추진전략에 따라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을 통한 금융지원 등을 통해 우리 해운산업의 친환경 선박 전환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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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와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가 2일 해운산업·금융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친환경 선박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를 열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방안’을 발표하고, 5년간(2021~2025년) 재정·정책금융 7조 원과 민간투자자금 13조 원을 매칭해 총 20조 원 규모의 자펀드를 결성할 것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관계부처 협업으로 뉴딜 분야별로 투자사업을 발굴하고, 정책형 뉴딜펀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산업계 및 금융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뉴딜 분야별 투자설명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지난해 11월 6일 ‘디지털 분야(Data/AI, 5G+)’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미래차·신재생에너지’, ’그린 뉴딜‘, ’스마트팜‘ 투자설명회가 열렸다.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 공동 주관으로 개최한 이번 투자설명회는 그린뉴딜 과제 중 하나이자, 미래 해양수산 분야의 핵심 현안인 ‘친환경 선박’을 주제로 개최됐으며,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현장 참석자 없이 해양수산부 유튜브(어서오션)에서 생중계로 진행됐다.


설명회에서는 ▲한국형 친환경 선박 ‘그린쉽-K’ 추진계획 ▲친환경 선박 보급 확대 필요성 ▲한국해양진흥공사 보증 및 보증사업 안내 ▲친환경 선박 관련 연구개발(R&D) 현황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 현황 ▲ 친환경 선박 등 선박펀드 투자사례 등을 설명했으며, 유망 투자 분야 소개와 실제 투자사례 공유로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정부는 2030년까지 공공과 민간 부문 선박 52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아울러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70% 줄일 수 있는 감축 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본격적으로 실증 작업에 나선다.


전 세계 조선·해운시장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EU의 배출권거래제(EU-ETS) 시행(예정) 등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유류선박에서 친환경선박 체계로 패러다임을 전환 중이다.


우리 정부도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는 등 해양환경 규제 및 친환경선박 신시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친환경선박 기술 개발·보급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한 이번 기본계획은 그린뉴딜·탄소중립과의 정책연계를 위해 ‘2030 그린십(Green Ship)-K 추진전략’으로 명명됐다.


기본계획에는 친환경선박 및 기자재 기술 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내용이 담겨 있다. 이를 위해 우선 현재 상용화 가능한 기술인 LNG, 전기, 하이브리드 방식의 선박 추진 기술은 핵심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를 통해 원가 및 기술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에 나아가기 위한 브리지(Bridge) 기술로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마찰 저항 저감, 경량화 및 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등 저탄소 기술도 개발한다.


아울러 초기단계인 무탄소선박은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저장탱크 및 연료공급·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무탄소 선박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유류선박 대비 70%이상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약 95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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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되면 대형선박까지 확산함으로써 기술 개발이 육·해상 검증 및 최종 사업화로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LNG 벙커링 전용선, LNG-암모니아 혼합연료 추진선박 등 친환경 신기술을 적용한 10척 이상의 시범선박 건조를 추진한다.


아울러 다목적 해상실증용 선박 건조, 퇴역예정 관공선 개조 등을 통해 4척 이상의 기자재 해상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개발된 신기술이 조속히 선박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시험 및 검사·안전기준을 신속히 마련하고 암모니아·수소 등 선박 기자재의 시험·평가 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정부는 528척을 친환경선으로 전환, 전환율 15%를 달성할 계획이다. 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부문으로 확산한다.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이 과정에서 표준설계 및 통합발주를 활용, 건조비 절감이 가능해짐으로써 비용 상승으로 친환경선박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의 재정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민간선박은 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선박 82척 등 총 140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체 대상선박 3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함으로써 2030년까지 4조 9000억 원의 매출, 11조원의 생산유발 및 4만여 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조선·해운산업이 밀집한 부산, 전남, 울산, 경남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을 위해 LNG, 전기 등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LNG벙커링 선박 운영, 육상 터미널 구축 등 LNG 연료 공급수단을 다변화하고 접안선박의 육상전원공급장치인 AMP를 소형 전기·하이브리드 선박의 고속 충전설비로 활용하는 등 연료공급 인프라를 확충한다.


또 친환경선박 시장주도 생태계를 조성을 위해 친환경선박 및 기자재 국가 인증제도 등을 운영, 사업자 선정 시 가산점 부여, 인증 받은 기술의 국제 표준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실제 친환경선박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분석·검증, 선박의 원격진단과 예측정비 등이 가능한 지원센터를 구축해 안전운항 및 관리의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1조 3000억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친환경 선박 전환을 통해 온실가스 약 40만톤(2017년 배출량의 3% 수준)과 함께 미세먼지 약 3000톤(2017년 배출량의 18% 수준)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이며 해운·조선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산업생태계를 한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본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해운·조선·기자재 산업분야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새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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